오늘방문 : 711명 총방문 : 3,294,501명
> 커뮤니티 > 업계뉴스
 
 
  갤럭시S7을 14시간 물속에 넣고 게임을 해보니
  
 작성자 : 몬스터폰
작성일 : 2016-03-12     조회 : 2,643  

이 글의 제목인 '갤럭시S7을 물 속에 넣어두고 게임을 실행해 본 경험'을 이야기하기 전에 게임 H/W로써 갤럭시S7를 먼저 이야기하겠다.

갤럭시S7의 발표가 있던 삼성 언팩 2016 직후 한 장의 사진이 화제를 모았다. 사진 속에는 에픽게임스의 설립자인 팀 스위니, 페이스북의 창립자 마크 주커버그 그리고 에픽게임스 박성철 지사장이 담겨 있었다.  박성철 지사장이 찍은 셀카였다.

팀 스위니(좌), 마크 주커버그(중앙), 박성철 지사장(우)

도대체 왜 이들은 갤럭시S7의 발표현장에 등장한 것일까? 갤럭시S7의 향상된 게임 성능과 기능을 소개하기 위해서였다. 팀 스위니는 차세대 게임 API인 벌칸(Vulkan API)를 지원하는 언리얼 엔진4를 소개하였고, 마크 주커버그는 오큘러스가 지원하는 삼성 기어 VR과의 탄탄한 협력을 강조하였다.

팀 스위니는 오큘러스의 제작 초창기부터 적극 협력하고 있기에 마크 주커버그와는 아는 사이이다. 그래서 마크 주커버그가 인사하러 왔고 박성철 지사장의 제의로 셀카를 찍은 것이다.

"좀 식상하긴한데, 마크. 내가 너 내 페북에 올려도 돼?"

라고 제안했단다.


벌칸 API를 지원하는 스마트폰

벌칸 API를 지원하는 삼성 갤럭시S7

이 발표로 삼성과 에픽게임스의 경쟁자들은 발칵 뒤집혔다. MWC2016의 화웨이 부스에서 '삼성은 벌칸 API를 지원한다는데 화웨이는 언제 지원하냐요?'라는 질문이 있었는데 꿀먹은 벙어리가 될 수 밖에 없었다고 한다. 

삼성 언팩 2016에서 갤럭시S7은 세계최초로 벌칸(Vulkan API)를 지원하는 스마트폰, 언리얼 엔진4는 세계 최초로 벌칸 API를 지원하는 게임 엔진임을 발표하였는데 경쟁 스마트폰 제조사들과 게임 엔진 개발사들은 아직 준비가 안 된 상태였기에 충격이 컸다.

벌칸은 다양한 기기에서 사용가능한 차세대 그래픽 API

벌칸 API가 뭔데 그렇게 난리냐고?

벌칸 API는 차세대 그래픽 API다. 윈도우, 리눅스, 타이젠, 콘솔 게임기, 안드로이드 기기, 스팀 OS 기기 등을 모두 지원하기에 앞으로 어떤 디바이스이건 간에 비슷한 그래픽 성능을 경험하게 된다.

현재 독점작이 아닌 게임의 경우 PS4, Xbox One, PC로 동시 발매되는데, 여기에 스마트폰이 동시 발매 하드웨어로 추가된다는 뜻이다.

갤럭시S7 / S7 엣지는 스마트폰 최초로 Vulkan API 지원

갤럭시S7이라고 다 벌칸 API를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 갤럭시S7은 퀄컴 스냅드래곤 820과 삼성 엑시노스 8890을 AP로 사용한다. 벌칸 API는 당장은 퀄컴 스냅드래곤 820만 지원한다.

갤럭시S7은 국가에 따라 사용하는 AP이 다른데 우리나라는 엑시노스 8890을 사용한다. 추후 한국에서도 벌칸 API를 지원하도록 열심히 대처하고 있단다. 게임을 위해 갤럭시S7을 구매할 때 엑시노스 8890때문에 꺼려할 필요는 없는 듯 하다.


IP68 방수
여기가 인당수인가요?

갤럭시S7 / S7 엣지는 방수가 된다. IP68 방수 규격이다. 즉, 30분 이상 1m 정도의 물 속에서 동작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다. 하지만 장시간 물 속에 있으면 고장의 우려가 있으니 수영장에서 물 속에서 게임을 하거나 카메라로 사진을 촬영하기엔 적합하지 않다.......

적합하지 않다는 건 알지만 물 속에서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다!!! 그래서 해봤다.

스파라고 생각하겠어요.

처음엔 살짝 물 속에 넣어보았다. 예상대로 멀쩡했다. 갤럭시S7으로 물을 휘저어 봤다. 동작 잘 된다. 안심하고 다음 단계를 실행하였다.

폭포수 아래 갤럭시S7 엣지

로스트 킹덤을 실행하고 자동 전투를 걸어두었다. 갤럭시S7 엣지를 물 속에 놓어보았다. 문제없이 진행이 잘 되었다. 무슨 일이 있냐는 듯이 5판 연속으로 플레이를 물 속에서 해냈다.

반신욕 중

물 속에서는 디스플레이를 터치할 수 없다. 물 속에서 스마트폰을 터치할 수 있는 기술은 아직 개발하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 방수팩을 껴도 물 속에서 터치는 안 된다. (혹시 있으면 제보바란다) 그래서 한 판 끝나면 살짝 꺼내서 터치하고 물에 다시 넣는 방식으로 1시간여 동안 플레이를 진행했다. 멀쩡히 잘 돌아갔다.

하지만 갤럭시S7 엣지의 스피커가 이상해졌다. 물 먹은 소리가 났다. 잘 말려야 원래 소리가 날 것 같다. 충전기도 바로 꽂을 수 없다고 알려져 있는데 아직 안 해봤다. 왜냐하면 저 테스트 이후 5시간 넘도록 지금까지 계속 물 속에 갤럭시 S7 엣지를 넣어두고 있기 때문이다. 다음 날 아침 꺼낸 다음 충전기를 꽂아보고 결과를 알려주겠다.

물에 민감한 디스플레이 터치

물 속에 들락날락할 때 물에 의해 디스플레이가 터치되어 엉뚱한 화면을 보여주기도 했다. 사람의 손가락 말고 물이 이렇게 인식이 잘 되는게 신기하기도 하고 귀찮기도 하다.

장시간 목욕을 해볼까나
5시간째 목욕중

한 시간 동안 물 속에 넣고 테스트를 마친다음 오후 5시 20분부터 밤 10시 30분까지 5시간 동안 물 속에 갤럭시S7 엣지를 넣어두었다. 그동안 기포가 많이 생겼다.

장시간 목욕 후에도 플레이 잘된다.

살짝 물 속에 반만 담근채 로스트킹덤을 다시 실행해보니 아주 잘 된다. 물먹은 소리가 났던 스피커도 멀쩡해졌다. 왜인지는 모른다. 매일 이렇게 갤럭시S7을 물 속에 넣어두면 문제가 생기겠지만 비가 오는 날이나 수영장 물속이 아니라 살짝 물이 튀는 벤치에 누워서는 충분히 갤럭시S7을 쓰고도 남겠다.

밤새 안녕하셨습니까?

다시 계속 물 속에 갤럭시S7을 넣어두었다. 새벽 1시 정도에 잠자리에 들면서 보니 배터리가 54%정도 남아있었다.

다음날 아침 7시 30분. 갤럭시S7을 물 속에 넣어둔지 14시간(테스트 시간까지 합치면 15시간)이 넘었다. 밤새 배터리는 5%가량 소모되었다. 계속 넣어두어서일까? 물 속에 있는 갤럭시S7이 편안해 보인다.

14시간도 끄덕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물 속에서 게임을 실행해봤는데 전과 마찬가지로 전혀 문제가 없다. 스피커도 잘 들린다. 갤럭시S7의 방수기능에 신뢰가 갔다.  

충전 오류? 그게 뭐에요? 라고 했었는데....

갤럭시S7이 젖은 채로 충전 케이블도 꼽아봤는데, 오류 메시지를 기대했으나 아무 문제 없었다. 내가 운이 좋은 건지.... 원래 다 이런 건지... 이건 시간이 지나서 많은 사람의 실사용기를 들어봐야 판단할 수 있겠다.

충전은 완전히 말린 후에 하자.

....라고 했었는데, 30분 후에 오류 메시지가 나온다. '물기를 감지하였습니다. 디바이스를 충전하려면 충전기/USB 포트의 물기를 제거하세요'

갤럭시S7 충전 포트를 살펴보니 육안으로는 물기가 있는지 없는지 잘 모르겠다. 음..


안투투 벤치마크 테스트
갤럭시S7 엣지

이제 갤럭시S7의 게임 성능은 얼마나 향상되었고, 게임 기능은 어떻게 사용하는지 테스트 해보겠다. 테스트에 사용된 기기는 갤럭시S7 엣지이다.

왼쪽은 갤럭시S6 엣지, 오른쪽은 갤럭시S7 엣지

먼저 안투투 벤치마크를 돌려보니 무려 132,394점이 나온다. 최상급이다. 퀄컴 스냅드래곤 820을 사용한 갤럭시S7 / S7 엣지는 더 높은 점수가 나온단다.

작년에 출시된 갤럭시S6 엣지와 동시에 안투투 벤치마크를 실행해봤다. 갤럭시S7이 더 빠른 처리로 테스트를 처리했다. 갤럭시S6 엣지의 안투투 벤치마크 평균 점수는 81,087점이다. 갤럭시S7은 약 160%, 5만점이나 점수가 향상되었다.

갤럭시S7 엣지가 2초 정도 먼저 로딩을 마친다.

갤럭시S6 엣지와 갤럭시S7 엣지에 로스트킹덤을 설치하여 동시에 실행을 누르니 약 1~3초 정도의 로딩 속도 차이가 났다. 여러 번 해보았는데 마찬가지의 결과를 보여주었다.


게임 런처
스마트폰내에 게임은 다 모여!

갤럭시S7에 게임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바탕화면에 게임 런처라는 폴더가 생긴다. 게임 앱은 여기에 다 모이게 된다. 게임 런처에서는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다.

설치하지 않은 게임도 게임 런처에 보인다.

히트의 경우 설치하지 않았는데 게임 런처에 들어가 있다. 터치하니 Play 스토어의 히트 앱 설치로 연결된다. 이처럼 게임 런처는 게임 설치를 위한 추천 기능까지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갤럭시S7을 시작으로 다른 삼성 스마트폰에도 게임 런처 기능이 확산되리라 생각한다.

별도의 인기 차트를 제공한다.

게임 런처 내에서 별도로 인기 차트를 보여주기도 한다. 어제 하루 동안 가장 많은 사용자 / 가장 긴 플레이 시간을 기록한 게임은 무엇인지, 누적해서 가장 긴 플레이 시간을 기록한 게임은 무엇인지 보여준다.

아직은 갤럭시S7을 통한 게임 런처 사용자가 많지 않기에 신빙성있는 데이터로 삼긴 어렵다. 앞으로 삼성의 다른 스마트폰까지 게임 런처가 보급되면 독자적인 빅 데이터 자료로 쓸만해 보인다.

설치한 게임의 유튜브 동영상을 검색해준다.

추천 동영상은 유튜브의 게임 동영상을 연결해준다. 설치한 게임과 관련된 유튜브 영상이어서 공략을 찾아볼 때 유용한 역할을 한다.

추천된 동영상 순서는 유튜브에서 해당 게임을 검색한 결과와 순서가 똑같았다.


게임 도구(Game Tools)
Game Tools 버튼은 원하는대로 이동 가능하다.

갤럭시S7에서 게임을 실행하면 왼편이나 오른편 구석에 빨간색 버튼을 볼 수 있다. 이 버튼은 위치는 원하는 곳으로 이동이 가능하고, 설정을 통해 아예 안 나오게 할 수도 있다.

이 버튼은 게임 도구(Game Tools)라고 불린다.

게임 플레이를 더 편리하게 해주는 Game Tools

게임 도구(Game Tools)는 게임 화면에 떠 있어서 이를 터치하면 편리한 기능을 제공한다. '게임 중 방해금지', '최근 앱 및 뒤로가기 버튼 잠금', '최소화하여 실행 유지', '화면 캡쳐', '녹화' 등의 기능이다.

최소화하면 이렇게 아이콘화된다.

게임 도구에서 '최소화하여 실행 유지'를 눌러보니 실행하고 있는 게임이 아이콘으로 만들어진다. 이를 스마트폰 어느 곳에나 배치해두고 있다가 터치하면 즉시 실행 중인 게임으로 돌아가게 해준다.

아무리 눌러도 너는 잠겨있다.

'최근 앱 및 뒤로가기 버튼 잠금' 기능은 매우 편리했다. 이를 활성화하면 게임 도중에 실수로 뒤로가기 버튼을 누르더라도 실행되지 않는다.

하지만 가운데 홈 버튼에게는 통하지 않는다. '최근 앱 및 뒤로가기 버튼 잠금'을 실행한 상태라도 게임 중에 홈 버튼은 언제든지 작동한다.

게임 중 문자와 일림 거절이요.

버튼 뿐만 아니라 게임 중에 모든 알림 표시와 소리를 표시하지 않는 '게임 중 방해금지' 버튼도 유용한 기능이다. 긴급상황의 전화가 올 수 있으므로 전화만은 게임 화면에 작게 표시된다.


 
   
 
  • 사업자 소재지: 경기 성남시 중원구 산성대로 252-1(중앙동) 1층 몬스터폰
  • 상호:디피알 | 대표자:정상식 | 사업자등록번호:362-08-00883 | 대표번호:010-7448-2440
  • 통신판매업신고번호:제2018-성남중원-0123호
  • COPYRIGHT © MONSTERPHONE All Right Reserved.